본문 바로가기
하삐 애미의 외국어 공부/영어 회화 공부

쉐도잉 구간반복으로 영어 회화 공부하는 방법

by 하삐 애미 2020. 12. 2.

쉐도잉 구간반복으로 영어 회화 공부하는 방법

초등학교 때부터 영어 공부를 했지만 영어회화는 초등학교 때다 지금이나 너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문법이나 듣기, 읽기는 기가 막히게 하면서 왜 말이 나오지 않는 걸까?

다른 사람들은 자신감을 가지라고, 자신감만 있으면 된다고 하는데 그 자신감은 영어를 잘해야 생기는 것 아닌가? 한국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봤을 고민거리이다.

그렇지만 이렇게 영어 회화를 못 한다고 해서 적극적으로 공부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단지 시험을 위한 문법, 단어 공부만 주구장창 할 뿐 실제로 외운 이 문법과 단어를 활용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는 얘기다.

영어회화 공부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학원에 갈 필요도 없다. 요즘처럼 쉽게 영어 클립을 접할 수 있는데 대체 왜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면서 공부를 하지 않는 것인지 모르겠다.

쉐도잉이 효과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지만 얼마나 제대로 쉐도잉을 한 사람인지 모르겠다. 기본 1년 이상은 하고 효과가 없다고 하는 건지. 정말 단순 반복만 하고 여러 영상을 접하면 분명 영어 실력은 충분히 늘어나는데 말이다.

www.youtube.com/watch?v=OayY7eSdKjY&t=248s

위 영상을 예로 들어 어떻게 쉐도잉 하는지 설명해 보겠다.

1. 한영자막으로 먼저 전 영상을 먼저 훑은 후 대략 무슨 내용인지 파악을 한다.
2. 한영자막 3회 - 1~2 문장씩 3번 구간반복 영상 반복되는 영상을 영어자막을 보면서 목소리를 내고 따라 한다. 영상을 계속 따라갈 필요 없고, 중간중간 멈취면서 해도 된다.
3. 영어자막 3회 - 마찬가지로 영어 자막을 틀고 구간 반복 영상에 따라 영어 표현을 영상 끝까지 3회씩 따라한다.
4. 한글자막 3회 - 이 정도 따라 했으면 대충 무슨 내용인지 영어 표현은 어떤 식으로 했는지 머릿속에 감이 온다. 그러면 한글 자막만 보면 명확하게 어떤 내용인지, 영어 표현은 어떤 표현인지 3번씩 따라 말할 수 있게 된다.
5. 무자막 3회 - 이젠 영어 듣기로만 어떤 영어 표현을 활용했는지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반복하면서 한 영상을 공부하면 영상에서 나온 왠만한 표현은 머리속에 아주 단단하게 박혀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간단하게 영어 스크립트나 중요하다고 생각한 표현을 적고 마지막으로 복습하면 영상 하나를 마스터 하게 된다. 이런식으로 1주일에 한 번씩 1년 동안 구간반복 영상으로 쉐도잉을 하다 보면 못 해도 영상 50개는 마스터할 수 있다. 그리고 영상 당 문장이 100개 정도 나온 다고 하면 적어도 5,000개 이상의 문장은 여러분이 외우고 구사할 줄 안다는 얘기가 된다. 

참 쉽지 않나? 쉐도잉이 별로라고 하는 사람은 무슨 공부를 했는지 모르겠다. 물론 효율적인 면이 부족할 수는 있지만 공부는 이렇게 무식하게 하는 게 결국은 오래오래 기억에 남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댓글